반응형

https://foliagebrn.tistory.com/67

 

[투자일기] 미국주식/채권 하락을 대비한 시장지표 체크 리스트

<시장 체크리스트> 1. 물가 /채권/기준금리 체크 10-Year Breakeven Inflation Rate (물가) 10-Year Trasury Constant Maturity Rate (10년 국채) 10-Year Treasury Inflation-indexed Secruty, Constant Maturity..

foliagebrn.tistory.com

 

 

<공부>

구분 내용 매수 매도
물가 2.28 물가 2.32
10년 국채 1.57
물가연동체 0.75
기준금리 0.06 긍정평가 -
M2 둔화 부정평가 긍정평가
나스닥 상향/고평가 부정평가 긍정평가
S&P 500 Foward P/E EPS 괴리/고평가/안정 긍정평가 긍정평가
FOMC 긴급회의일정 없음 긍정평가 -
VIX 안정세 긍정평가 부정평가
F&G 공포 부정평가 긍정평가
환율 상향 부정평가 긍정평가

 

FOMC 회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다만, FOMC에서 테이퍼링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를 했다 라는 언급이 나왔고. 다시 안전자산(달러)으로의 자금 이동이 보였다. (며칠전까지 달러1110이었는데, 오늘 1130으로 무려 20원가량이 올랐다.) 언론에서는 9월중부터 테이퍼링의 공식화를 예상하고있는데. 이미 예상할 수있는 위험은 위험이 아니기 때문에... 그 때가 온다면 어떻게 대처할 지에대한 계획을 미리 세워두는게 좋겠다.

 

테이퍼링이란. 양적완화의 반대되는 말로써 통화량을 줄이겠다는 뜻이다. 현재까지는 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통화량을 풀고있었는데. 채권을 매입하는 양을 줄임으로써 통화량을 점진적으로 줄이겠다는 것. 기준 금리를 직접적으로 인상하게되면 즉각적으로 파급력이 일파 만파로 뻗어나가기 때문에. 완화적인 방책으로 테이퍼링을 선택하겠다는 것이다.  파생적으로 자산매입을 줄이게되면 신흥국으로 흘러간 달러가 미국으로 돌아가게되는데... 테이퍼링을 언급하는 시점부터 달러가치가 높아지기때문에, 신흥국에서 달러가치를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있다는 우려도 나오고있다.

 

테이퍼링이 시작되면 아무래도 달러화가치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 며칠전에 환전을 좀 더 해둘 걸 그랬다. 계단식으로 환전한답시고 얼마 안했는데..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나 같은 경우에는 한국주식 대비 미국주식투자량(10:90)이 엄청 많기 때문에.. 달러가치가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이득을 보는 자산분배를 해놓은 터라,.. 미국주식을 뭐 어떻게 저쩧게 매도를 할까말까 크게 고민할 이유는 없는 것 같다. 

 

이럴때면 미국애들은 걱정이 없어서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축통화국에서 살면 뭐 알아서 달러가치도 조절해주고....말이다.

 

걱정해야할건 물가와 실물금리인상, 그리고 금리인상이다.

 

일단 급진적인 기준금리 인상은 2024년까지 없을거라는 언급이 잇었기도했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보아야할 건 실물금리인데 뭐 하락세를 보이고있으니.. 당장 크게 걱정할 일은 없는 거 같다. 다만,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시장으로 흘러갔던 현금들이 채권이나 대출상환들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주식의 하락이 이뤄질 수 있음으로 꾸준히 관찰을 하고 있어야겠다. 이럴 기미가 보이면 매도를 통해서 수익 실현을 한 뒤, 하락한 주식을 다시 줍는게 더 이득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FOMC _ 6월 중점사항>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617_0001479423&cID=15001&pID=15000 

 

<물가>

<10년 국채>

<물가연동국채>

<기준금리>

<M2_통화량>

<나스닥 p/e ratio>

<s&p 500 forward 12-month eps>

factset earning report <-검색

 

 

<FOMC 회의일정>

<VIX>

<Fear & Greed>

<환율>

<5개년 평균환율>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