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지막으로 주식계좌를 관리한게 2022년 상반기. 그 이후로 주식거래가 없다시피 했다. 그 이유인즉 시장이 어떻게 흐르고있는지 알 겨를 없이 하루하루 육아에 전념했기 때문... 종종 주식계좌에 들어가긴했지만 흐름파악을 할 겨를이 없어 계좌가 잘 있는지만 확인할 뿐이었다.

 

육아에 전념할 것을 예상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었는데 과연 결과는 어떨까?

 

2023.2.1. 기점의 수익률 24.29%. 전년도 가장 고점이었던 50%에 비하면 반타작이 난 수준이지만. 지금 FOMC에서 고금리를 잡고있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수익률을 보이고있다.

 

지난 1년간 10년물은 3%를 살짝 넘었었는데. 오늘날 기준으로는 2.33 정도로 안정세. 

 

FED의 기준금리가 4.75%인거에 비하면 안정권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주식에서 손을 떼고 있는 동안 이런저런 생각을 했는데. 결국 기준금리를 올리는 FED도 자본주의사회에서 만들어낸 기관이고. 자본주의는 끊임없는 경제성장을 이뤄내야한다는 진리를 깨닳았다. 뉴스에서 기준금리 인상으로 경제가 정체하니 어쩌니 해도 결국 그들의 그러한 행동은 단기간이 아닌 더 먼 미래. 장기간의 경제적 성장을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되더라. 문제는 얼마나 장기간이냐 겠지만.. 아직 나는 투자자로서 젊은 나이이기 때문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여유자금을 꾸준히 주식에 투자하려한다.

반응형

요즘 인간지표로 활용하고 있는 건. 우리 엄마.

삼성전자로 몇 백을 마이너스를 보고 묻지마 투자를 하고 있는데... 그런 엄마가 먼저 주식이야기를 꺼내거나 주식 망했다... 라고 하면 영락없이 저점이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소폭 상승 ㅎㅎㅎㅎ 엄마는 알까? 딸이 이렇게 엄마를 활용하고있다는 걸 ㅎㅎㅎㅎ

 

 

상위 수익률순으로 종목을 정리하면 위와 같다. ASML은 전쟁기점으로 바닥치더니 서서히 올라서 어느새 벌써 다시 회복되었다. 아무생각없이 나두었던  엔비디아도 마찬가지. UNH의 경우 안정성을 위해서 몇주 사두었던 건데 아주 효자가 되었다. 

 

TSLA도 꾸준히 가지고있는데.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다고 어쩌고 하더니 주식이 바닥난 뒤로 아직 파도속에서 올라오지 못했고. 이와 관련 주인 블링크차징도 완벽한 마이너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 테슬라나 블리크차징 같은 주식의 비중을 전체 포트에서 줄였더니 그리 큰 마이너스는 아니었다. 현시점에서 가장 큰 마이너스는 BLNK로 -68% $-140임으로. 손해보지는 않았다.

 

 

주식을 하면 할 수록 존버만이 답이라는게 자꾸 생각난다. 그때 그때 유행타는 주식을 구매하기 보다는. 내가 돈을 쓰는 곳. 살아가면서 함께 할 수 밖에 없는 기업. 인간 문명의 발전을 함께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면 시간이 흘러가며 알아서 발전해서 나의 곶간을 채워준다.

 

아직 그런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시점을 결정하는 강단이 부족하지만. 일 년 이 년 하다보면 어느새 나만의 노하우가 생기겠지. 

 

 

다만 아쉬운건 QQQ가 아직 맥을 못추고있어서..ㅎㅎ 힘내라 QQQ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