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년도 배당기기록

지난 3분기까지의 올해 미국주식 배당현황정리!

 

워낙에 시드가 크지 않기 때문에... 배당도 그렇게 많이^^;; 받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 세웠던 배당목표 $800을 지나치게 높이 잡았었는지..ㅋㅋㅋ... 아주 큰 폭으로 배당금이 늘어나거나 하지는 않았다.

 

단, 지난년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적립식으로 미국주식을 매수하고 있기 때문에 작년 동시기와 비교한다면 거의 3배에 가까운 배당금이 들어왔다.  2020년도 7월에는 배당금이 $18.42가 들어왔었다.  확실히 그때보다 배당종목이 많이 늘어나기도했기 때문에 배당금의 규모도 꽤나 커진 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현재 투자하고있는 방향도 우량성장주/배당성장주 중심으로 투자를 하고있고. 아직 배당을 주지않는 신규성장주들은 포트폴리오의 비중을 5%를 넘지 않게 투자하고 있다. 하여간 배당을 주는 주식을 중심으로 투자를 하고있다는 이야기이다.

 

배당을 준다는 것은 곧 회사의 성장세가 안정권에 들어서 주주에게 환원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기업에 여유가 생겼다는 말이기도하다. 즉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회사가 되었다는 뜻임으로 더욱 편한마음으로 투자를 할 수 있었다.

 

덕분에 지금과같은 조정장이 도래해도 심리적으로 크게 동요가 생기거나 하지 않기도하고... 되려 이 세일기간에 추가매수를 해야하는데 시드가 부족해서 아쉽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짬밥이 많이 생겼나보다.

 

올해 배당목표가 $800였는데.. 역시 계획을 너무 지나치게 높게 잡았는지. 현재의 배당수익은 $800에 비하면 턱도 없는 상태이다... 중간에 배당을 주지 않는 성장주에 투자하기 시작했던 것도 있지만. 우량 성장주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있어서 불타기를 꺼리고 관망하는 시간이 많았기도하다. 이외에 임신이라던가.. 여러가지 나의 집중력을 다른 곳으로 돌리게되는 일들도 많았기도하고.... 여러가지 변명을 덧대어본다.

 

그래도 리얼티인컴(O)의 경우 매달 한 주 혹은 두 주씩 추가 매수를 꾸준히 하고있어서 ㅎㅎ 매 월 배당금이 조금이나마 계속 상승하고있는게 귀여워 보인다. 다른 주식들은 추가 매수를 많이 하지 못해서 큰 변동이 없는 상태.

 

그래도 이렇게 저렇게해도 올해안에 $200 가량의 총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200정도면 애플주식 1주를 사고도 남는 가격이다. 

 

4분기에는 분기 배당금 총액이 $50를 넘을 수있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