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9/28 불바다

지난밤 미국주식의 하락이 있었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하락의 원인을 꼽아보자면 아래와 같다.

1. 국채금리 상승

미국 10년물 국채금리(=실질금리)가 벌써 1.5를 넘어섰다. 지난 밤 장중에는 1.558까지 올라갔는데 기준선인 1.5를 넘게되자 매도하는 물량이 매우 많이 나왔다. 금리상승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20일정도부터의 상승율이 지속된다고하면 투자금회수가 자연스레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시장 하락을 면치 못하는게 당연한 수순이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시간대비 효율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일찌감치 매도를 하고 분위기를 보고 다시 재진입을 하는 방식을 취할런지도 모른다.

 

2. 법인세 인상 -> 대형 기술주의 낙폭



열심히 벌어놓은 이익에서 세금을 더 많이 떼어간다니. 월급쟁이들도 건보료 인상된다고하면 인상을 찌푸리는데. 대형기업의 세금인상이라니 그 규모가 어마어마할테다. 최종적으로 거둬들인 세금이 다시 경제부흥에 도움이 된다고 한 들. 그 효과성을 입증하기에 어렵거니와 단기적으로 보았을때 기업들의 영업이익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께 뻔하기 때문에. 

 

주식투자자들의 입장에서 실적이 좋지 못해지는 기업들에게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게되고. 그로인해 투자심리 위축(주가하락)은 당연한 수순일테다. 특히나 이번 법인세 인상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의 경우는 일반기업체에비하여 더 적은 법인세를 적용받는 혜택이 있었는데. 이 혜택의 축소도 논의 중이라고하니... 주로 대형 성장주에 속하는 상위 기업들에게도 큰 영향이 있을수밖에 없을 것이다.



 

3. 그외 기타.

 헝다그룹 파산설, 반도체 업황 불황설 등의 영향으로 미국주식이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이유로 하락이 진행되고. 뭐 그로인해... 이유를 달아서 수익실현을 한 것이지 않을까. 

이러한 상황에서 나의 투자대응방법을 다시 한 번 정리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하락장 대응방법 계획하기

 

20, 60, 200일선 초과여부 및 올해 계산했던 최대성장율까지의 남은 성장여력 등을 판단하면...

현시점에서 추매 할만한 항목으로는 구글하고 애플, 이렇게 2개의 기업이 추려진다.

 

그런데 .. 이번 하락장에서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시드가 ^^;;; $2000로, 현재 구글 1주의 가격이 $2716.60 이어서.. 구매가 불가함으로 ㅋ..... 추가 달러환전을 하거나, 애플이 포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하고서라도 추가매수를 하거나..ㅎ; 해야한다.

 

52주 고점대비 하락율

1. 구글 : -7.13%

2. 애플 : -9. 76%

 

이 외에도 기술적 분석으로 분류하면 중소업체(SEDG, NEE, ABNB, COST, UNH)도 물망에 올라있기는 한데... 중소형주여서 급락이 많이 예상됨으로 상황을 보면서 더 저점에서 구매가 가능할경우, 저점에서 구매하는 것도 매력이 있다고 생각된다.

 

52주 고점대비하락율

1. SEDG -27.63%

2. NEE -11%

3. ABNB -23%

4. COST -4.92%

6. UNH  -7.95%

 

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주식들은 COST, UNH.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꾸준히 성장하고있고. 배당금도 주기때문에 쟁여놓기에 쏠쏠하다. 중소형주는 대형성장주보다 조정장에서 상승과 하락의 폭이 크기 때문에. 지난번에 성급한 매수를 반성삼아서 30% 하락지점부터 조심스럽게 발을 담궈볼 생각이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배당주들 또한, 매력적인 배당구간에 들어서면 추매 계획을 잡고있다.

 

52주 고점대비하락율/ 배당율

1. O -10.65%, 4.35%  (4.5%로 떨어지면 추매)

2. SBUX  -11.57%, 1.61%

 

지난 조정장에서 성급하게 매수했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이번에는 성급하게 구매하지 않으리...

(하지만, 이미 인덱스 펀드를 성급하게 추매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