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본격적으로 아기가 자라기 시작하면서 육체적인 고통이 시작되었다. 몸에서 아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내장기관이 위 아래로 밀려 눌리게 되었는데 그래서인지 이제는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계단 오르기를 한 듯이 숨이 차기 시작했다. 앉으나 서나 누우나 숨이 찬다. 숨이 차는걸 조금 참고있으면 심장이 두쾅!두쾅!거리면서 엄청난 기세로 뛰게되니 자연스레 자세를 이리 뒤척 저리 뒤척 거리게 된다.

 

그래도 다행인거는 저 상태에서 먹을거 다 먹고 소화도 다 시키고 방구도 뿡뿡 잘뀐다는 거다. 이렇게 글을 쓰느라 앉아있는 동안에도 심장이 쿵쾅쿵쾅. 저절로 한숨을 쉬게되고 코로 숨쉬는 것도 모자르니 자꾸 개구호흡을 하게되서 입술이 바짝바짝 마른다.

 

잠들기전에도 한 자세로 있으면 숨이 차고 힘이들어서. 좌 우로 뒤척거리게 되는데. 어떻게 있던지간에 숨이 차서; 계속 뒤척이다보니 잠이 드는데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리게되었다. 못해도 한 시간 이상을 뒤척거리는 듯 하다. 뒤척거리고 있다보면 남편이 아주 편하게 잠이 든 모습을 자주 보게되는데. 왜이리 얄미운지... ㅋㅋㅋ 

 

아이유의 밤편지가 쓰여진 계기를 떠올리게되는데. 나는 아이유처럼 대인배는 아닌가보다.


이거외에도 손에 부종이 갈수록 심해지는데. 아침에 일어날때가 정말 가장 아프다. 자다가도 손이 아파서 일어날 정도... 누가 내 손가락의 마디와 마디사이의 연골에 젓가를 끼워서 주리를 틀고있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아프다. 밤에 자다가 깨어나면 손이 아프니까 손을 서로 감싸고 자고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잼잼을 몇 번 하고 남편 아침과일을 정돈하다보면 뻣뻣한게 풀려서 좀 나아지는데. 점심 전까지는 아프다가 이후에는 괜찮았는데... 하루하루 지날 수록 손이 아픈 시간이 오래지속되고있다. 이제는 오후 한나절까지 손이 아프다.

 

손이 붓고 아프다보니 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서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기도 일쑤. 예전보다 설거지를 할때에 그릇을 놓치는 빈도가 많아졌고. 어제는 무선 걸레 청소기를 돌리는 중에 손에서 힘이 빠져서 손잡이를 놓쳐서 우당탕탕 하기도했다. 그나마 다행인건 아직까지는 파편이 여지저기 튈만한 것들을 떨어뜨린 적은 없다는 것.. 대신 양념병같은걸 조심해서 다뤄야겠다.

 


 

 

허리가.. 아프다...! 이전까지는 꼬리뼈 통증(환도통증)이 있었다. 꼬리뼈 통증에 엉치뼈나 고관절 통증이 살짝 스쳐지나가는 듯 하더니 이제는 허리가 아프다. 산전 복대가 있기는 하지만. 이 복대라는게 아무래도 복압을 올리게되다보니. 뱃속의 아이에게 아주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해서... 1시간 이상 하지 말라고한다. 그러다보니 복대를 해도 10분 20분 남짓 만 하게되었다. 

 

이 허리통증이 아주 고약한게. 5키로 정도되는 배낭을 앞으로 메고있는 상태에서 집안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대충 상상이 갈텐데. 설거지를 할때에 아주 힘이든다. 아무래도 씽크대 안으로 손을 넣어서 설거지를 해야하다보니 허리를 숙일 수 밖에 없는데. 이제는 설거지를 하다가 몸을 베베 꼴 만큼 허리가 아파서 싱크대에 팔 한쪽을 지지하고 설거지를 하거나 하고있다.

 

최근에 제로웨이스트니 어쩌니 하면서 플라스틱에 담겨있는 액상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볼려고 이래저리 노력하다가. 천연세제 3종을 파는 레인보우샵에서 사은품으로 준 설거지 비누를 사용하고 있었더랬다.

그런데 이놈의 비누가 물때가 너무나 심각하게 생겨서. 설거지를 분명 하고 났음에도 불구하고 그릇에 하얀 손자국이 남는 거다. 뜨거운 물로 다시 한 번 씻어도 얼룩얼룩하게 비누때가 묻어서 여러번 헹굼질을 하다보니 설거지 시간이 오래걸리고 오래걸린만큼 나의 등과 허리에 무게가 부담되어서 갈 수록 통증이 심해지는 것.

 

이러다가 후기에는 설거지를 거의 하지 않게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허리가 너무 아파서....

 

어제는 아침에 남편이 공부한다고하여 나는 집안일을 조금 하고. 세수하고 나서 남는 시간에 공기압 마사지기를 하려고 거실 바닥에 누웠는데. 딱딱한 바닥에 누우니 허리 통증이 너무 심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공부하고 있는 남편에게 부탁해서 수건을 한 장 얻어다가 허리 밑에 깔았음에도 불구하고 허리가 너무 아파서 똑바로 누워있을 수가 없었다.

 

예전에 20대 초반에 허리가 너무아파서 정형외과에서 척추뼈 사이에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주사를 맞은 적이 있었는데. 그때와 비견할 만큼의 통증이었다. 그때 주사를 맞자마자 통증에서 해방되어서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워보이던지.... 하여간 그때처럼 엄청 아팠다. 결국 누워서 편히 마사지를 받는 건 포기하고 구부정하게 앉은 상태로 다리 마사지를 했다. 등받이 없이 구부정하게 앉아있으려니 이것또한 숨이 차고 편치가 않아서 얼마 가지 못하고 마사지를 포기. 

 

딱딱한 곳에 누워서 받기가 어려우니 공기압마사지기의 위치를 소파쪽으로 이동시켰다. 오늘 한 번 더 해봐야지....

 


엄청난 태동

정말 엄청나다고 밖에 표현 할 수 없는 태동이 늘어나고 있다. 뱃속에서 달리기라도 하는건지 ㅋㅋㅋ 어젯밤에는 남편의 손바닥을 손난로 삼아 배위에 올리고 잠을 청했는데. 잠이 안와서 가만히 누워서 있노라니 뱃속의 아기가 남편의 손을 이리 밀어 올리고 저리 밀어올리는게 느껴졌다. 예전에는 배전체에서 한 두 군데에서만 태동이 느껴졌는데. 이제는 동시다발적 그리고 연쇄적으로 태동이 여기저기에서 느껴진다. 덕분에 가만히 누워서 자려고해도 아기의 태동으로 몸이 흔들려서 더 잠에 쉽게 못드는 거 같기도 하다.

 

잠이 안오는 동안 가끔 태동이 있던 부위를 손끝으로 콕콕 건드리면 애기가 답하듯이 콕콕콕 여러번 다시 두드리는데. 아기랑 교감이라도 되는 듯해서 기분이 좋다.

 

팬티라인에서만 느껴지던 태동도 이제는 배꼽 주위와 그 위쪽으로까지 올라왔다. 아직도 팬티라인 쪽에서도 태동이 느껴질때가 있긴 한데. 확실이 자세를 살짝 바꾼거 같긴 하다. 오늘도 역아 돌리는 자세를 열심히 해줘야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