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방준비제도(연준/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

 

오늘은 새롭게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미국이 기축통화의 위치를 공고히 지켜내온 사실은 주식 좀 한다...싶은 사람들이라면 분명 알고있을 사실이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등장하고 각종 암호화폐가 등장하면서 암호화폐를 이용한 실물거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시대의 변화가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서 우리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것은 이 부분이다.

"암호화폐를 이용한 실물거래가 이루어진다."

 

최근 페이팔에서 비트코인을 이용한 거래가 가능하게 시스템을 개선한다고했다. 이 말인즉 비트코인은 정말 "화폐"와 동일한 수단으로 인정하겠다는 뜻이다. 화폐가 화폐로서의 가치를 갖게 된 흐름을 이야기 하자면 금본위제까지 언급해야하나... 달러가 지금의 기축통화로써 자리를 공고히 할 수있었던 것은.

 

"종이쪼가리에 불가한 이 "달러" 라는게 실물과 교환할 수있는 가치를 가진다고 사람들이 믿기 때문이다."

 

저 믿음을 뒷받침 할 수 있었던 다양한 이유들이 있었겠지만. 주요한 것은 자본주의는 사람들의 믿음에 의해 굴러가는 사회라는 것이고. 사람들의 믿음이 모여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낸다는 것이다. 바로 비트코인처럼.

 

비트코인에 대한 나의 시각은 정재승 교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정재승

728x90

처음 이 인물을 접한 경로는 알쓸신잡에 출연을 했기 때문이었는데. 사람이 참 밝고 흥미로운 과학주제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내용을 보고서 이 사람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사람이 언급한 내용중에 물론 비트코인에 대한 내용도 있었는데 그 내용을 내가 이해한 바로 요약하면 바로 이러하다.

 

비트코인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암호화폐를 있게한 블록체인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많은 암호 화폐가 새로이 나타나고 수없이 사라질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집중해야할 것은 비트코인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이다.

 

그래서 나는 비트코인을 눈여겨 보지 않았다. 비트코인 또한 어느 순간이 돌아온다면 저물어가는 해가 될거라 생각했음으로.... 그 반증으로 비트코인은 사라지지 않았고 요즘에는 기관의 투자자들 또한 비트코인 매수에 몰려들어 가격상승의 주역을 도맡고 있는 실정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비트코인으로 실물거래를 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사람들의 믿음에 의한 가치가 실렸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에서 리브라 라는 새로운 화폐를 통용시키겠다고 했을때에 각 국의 은행들에게 두들겨 맞았다.

리브라의 지향점이 "전세계 어디에서든지 사용가능한 화폐" 였는데... 이 말인즉 기축통화의 위치를 위협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미국이 세계 강국의 자리를 공고히 할 수있는 가장 큰 이유가 기축통과국이라는 건데. 그걸 일개 소셜회사가 위협을 하는 꼴이니 가만히 둘 리가 없었다. 덕북에 지커버그는 "리브라"라는 이름을 버리고 "디엠"으로 개명을 하며 실제통화와 연계되는 코인을 여러개 발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로 했다는 거다. 어찌되었던 기축통화의 위치를 위협하지는 못하게 되었다는 뜻.

 

 

그런데 이런 블록체인 기술이니... 비트코인이니... 리브라니...어려운 이야기를 잔뜩한다고 해도... 사실 우리나라는 이미 현금을 사용하는 인원의 비중이 아주 적은 국가이기도하다. 월급을 현금봉투로 받는 시절은 이미 저 멀리 과거의 유물로 남았으며 이제 월급은 통장계좌에 찍힌 1과 0으로 구성된 매트릭스로만 존재한다. 실물이 존재하지 않는 화폐를 가지고 실물을 구매하는 사실을 어느새 우리는 믿고 있다. 이미 디지털화폐의 시대에 진입한 것이다.

 

중국의 경우에는 구걸도 QR코드로 한다고한다. 우리나라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곧 그렇게 될 날도 머지 않았다. 스타벅스는 현금결제를 하지 않는 매장을 이미 몇 군데나 시범운영하고 있었고. 무인으로 운영되는 편의점의 경우 현금결제가 불가능하게 막혀있다. 마지막으로 동전을 사용한 때가 언제인지 기억해보자.. 나의 경우는 복권을 살때와 같이 현금거래만 가능할때를 제외하고는 현금을 사용해본 적이 전무하다. 요즈음은 축의금/부의금도 카카오로 쏴버리니....

 

그런데 이러한 "전자화된 현금"들은 그 출처가 전통화폐에 기인하다보니 애초에 전통화폐에서 어떠한...불법적인 루트로 발생해서 전자화되었다면 그를 추적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이제 나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하여 전자화폐를 관리, 통용하게 된다면 자금 세탁이 불가능해지게 되는 것이다....

 

한국은행에서는 이미 테스크포스를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보고 있다고 하기도한다.

아래는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연구자료 간행물인데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서 몇군데를 발췌해 보았다.

 

 

 

 

 

중안은행이 시중은행이 도맡고있었던 기능을 거두어가게되면서 은행의 입지가 약해질 수 있다는게 나에게는 가장 크게 와 닿았다. 예전보다 은행의 역할이 약해지게 된다면... 지금 은행주를 미리 털어버리는 거도 나쁘지 않을거 같다. 현재 KB금융 주식을 몇 개 보유하고 있는데 차근차근 정리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거 같다.

 

중앙은행에서 새로운 디지털 암호 화폐를 통용하기 시작한다면 그를 관리할 서버가 충분히 확충되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사업이 새로이 나타나지 않을까 지레짐작 해본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pdf
3.62MB

 

위와 관련된 파일은 첨부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아서 읽어보시길..

 

그나저나 중국이 디지털화폐를 만들어서 현재 미국이 잡고있는 기축통화를 위안화로 바꾸려고한다는데 가능할까????? 두고 볼 일이다.

 

 

이후 발행한 글을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아래로

2021/01/27 - [재테크] - [시장분석] 한국은행, 디지털 화폐, 파일럿 추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