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올해가 드디어 끝이 난다.

2020/12/31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여 안녕~.

 

제발 2021년에는 코로나가 사라져서 다시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오기를 기원하며...

지난 4개월간의 미국주식의 시총변동폭을 확인해보려고한다.

나름대로 미국주식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이후부터 데이터를 누적해서 관리하고있다. 직접 손으로 데이터를 추출해가면서 종목 하나하나를 눈여겨서 보고. 어떤 변동이 있었는지를 살펴보면 시장의 돈이 어디로 흘러가고있는지. 어떤곳이 지는 해인지 알아볼 수있지 않을까 해서 시작한게 벌써.. 몇 개의 포스팅을 하게되었다...

 

하여간... 일단 S&P500 포함된 종목들의 지난 6개월간의 변동폭을 맵으로 확인하면 아래와 같다.

FINVIZ.com

만은 주린이들이 사항해 마지 않는 FINVIZ.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한 눈에 파악할 수있다는 강점을 가지고있다. ETF등으로 시장분위기를 파악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이렇게 색으로 구분된 자료로 확인하는 것만큼 눈에 확 들어오는 건 없으니까.

 

지난 6개월간의 이력이니까. 내가 막 미국주식에 뛰어들었을때에 시기가 맞아 떨어진다. 이때에 키움증권에서 미국주식계좌를 만든 뉴비들한테 $40의 지원금을 준다길래. $40가 웬 횡재냐 하면서 계좌를 개설하기도 했었다. 호호. 덕분에 이렇게 꾸준하게 투자를 하게된 아주 훌륭한 미끼였달까....

 

지금이 12월이고 6개월 전이면 6월달인데. 그때 주식 시장의 차트를 보면 이렇다.

 

6월정도면 이미 저점을 회복하고, 폭락이전의 상한에 거의 다다른 시점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야할까? 말아야할까? 고민하고 있었떤 때였다. 

 

만일 이때에 시장지수를 샀더라면...?

 

NASDAQ : 34%p

S&P 500  : 21%p

다우존스  : 18%p

 

위와 같은 수익을 얻을 수있을 터였다.

단기로보면 그렇게 크게 이익을 낸 것으로 보여지지는 않으나

멀리 멀리~ 저 멀리~ 후를 바라보면 어느새 껑충 성장해있는 모습을 바라보는게 바로 투자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수익률 순위

1등: TSLA

2등: ASML

3등: AAPL

 

1등: TSLA

보유하고있는 종목이 위와같은데. 시장지수를 초월하면서까지 수익을 낸 종목은 TSLA 테슬라가 유일하다. 

테슬라..말해 뭐해.. 더 말하기에도 입이 아프다. 

 

2등:ASML

[종목공부] 미국 ASML 반도체전쟁의 킹메이커 :: 부유하는 자아 (tistory.com)

 

[종목공부] 미국 ASML 반도체전쟁의 킹메이커

삼성전자, 하이닉스, TSMC, 인텔, AMD의 특징이 무엇일까? 모두 반도체생산 업체라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이고. 하이닉스는 2위. TSMC는 애플와 화웨이를 애닳게 만들정

foliagebrn.tistory.com

728x90

그 다음으로 수익을 낸 종목은 ASML. 마침 내가 주식을 매수했을때가 뭐 노광장비 주문이 취소가 되었네 어쩌네 하던때여서 하락할때에 구매를 했었어서 수익률이 높게 잡혔다.

 

3등:AAPL

애플도 뭐. 말하면 입아프지. 이미 전세계 사람들의 필수소비재가 되었다. 핸드폰 없이 생활하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다. 우리 남편만해도 지금 애플폰을 쓰고있는데 다음에 무슨 핸드폰을 살거냐고 물으면 두말할 거 없이 애플폰을 산다고 말한다. 나는 삼성페이의 노예가 되어서 계속 안드로이드를 쓸거지만.... 

 

미국주식 시총 순위 변동 (8월~ 12월)

맵말고 좀더 자세한 수치를 확인하기 위한 표는 위와 같다. 테슬라가 미국 시총 순위의 9위를 차지하고있고.. 와우...반도체 파운더리 업체인 TSMC도 13위나 올라왔다. JPM도 순위를 많이 회복하긴했고. 월트 디즈니~~ 최근에 1주 매입했는데. 37위에서 25위까지 많이 올라왔다... 후후 최근에 상한을 콕콕 올려찍고있는데 부디 효자가 되어주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UNH도 2순위가 상승하였는데 확실히 저점에서 매수를 해서 그런가 10%대의 수익률을 보여주고있어서 뿌듯하다.

 

다만 안타까운 것은 MSFT가.. 그렇게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여주지 못하고있다는 거다. 최근에 조금 올랐는가 싶더니 다시 잔잔해져서....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 마이크로 소프트야 힘내!!

 

 

반대로 순위가 떨어진 종목들을 확인해보면 알리바바가 요즘 중국 어쩌구 때문에 뚜뚜려맞아서 떨어지고있고. 네슬레도 떨어졌는데(사실 뭐하는 곳인지 몰라서) 잘 모르겠고. 버라이즌(여기도 마찬가지)도 떨어졌다.

 

밑에 -44,-45,-46,-48,-49,-50 이곳은 8월에 50위까지의 시총순위에 없었던..!!!! 신규로 순위게 진입한 항목들이다. 넷플릭스가 벌써 50위까지 올라오다니 굉장하다. 가정집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ROCU도 아직 순위에 들어오지 못했는데 넷플릭스가 50위라니... 하지만 난 넷플릭스를 사지 않는다.. 왜냐하면 난 넷플릭스에 아직 돈은 쓰지 않았거든.... 물론 다른사람들은 쓰고있지만... 유사한 DIS 디즈니를 매수했기 때문에.. 비슷한 엔터를 구매하는건 조금 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넷플릭스 볼게 많아서 좋다고 소문이 나긴했는데. 막상 로그인하면 어떤걸 봐야할지 고민하느라 홈화면을 가장 오래 보고있는다는 이야기도 있기도 했고. 실제로 나도 예전에 넷플릭스를 무료로 체험하는 시기에도 달리 볼만한게 없어서 릭앤 모티인가. 만화를 보면서 시간을 떼우기도 했었어서... 잘..모르겠다;; 남들은 좋다는데; 내가 마음이 동하질 않아서 그런가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