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SML

삼성전자, 하이닉스, TSMC, 인텔, AMD의 특징이 무엇일까?

 

모두 반도체생산 업체라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이고.

하이닉스는 2위.

TSMC는 애플와 화웨이를 애닳게 만들정도로 반도체 생산력을 가진 큰 기업이고

컴퓨터를 키면 로고가 멋지게 나오던 인텔, 그리고 그 인텔을 꺽고 크게 상승하고있는 AMD도 마찬가지다.

 

모두 반도체와 연관된 기업이고 반도체를 통해 수익을 창출 하는 기업이다.

그렇다면 이 기업들이 모두 반도체를 만드는 기계를 개별적으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

나는 모든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개발하여 만들고 있다고 생각했었다. ASML이라는 기업을 알게되기 전까지말이다.

 

쉽게 말하면 제육볶음집에서 제육볶음을 만들어서 팔려면 가스렌지가 필요한데. 이 가스렌지를 만드는 기업이 바로 ASML 이라는 거다. 어떤 요리(반도체)를 만들던지 이 가스렌지가 없다면 음식을 만들기 어렵다는 거다. 가스렌지가 많을 수록 더 많고 다양한 반도체를 만들 수있고. 그렇게 될 수록 시장 점유율이 높아진다는 거다. 

 

요즘에는 인덕션도 있고 하이라이터도 있지 않느냐고 묻는 사람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도 가스렌지를 사용하는 가구가 많다는 거는 묻지 않아도 답이 나올테다. ASML의 시장점유율도 마찬가지다.

 

ASML에서 생산하는 EUV장비는 반도체 회사 소개영상에도 많이 나오는 금 빛의 웨이퍼에 반도체칩을 그리는데 빛(극자외선)을 쏘아내는 기계를 말한다.

웨이퍼

반도체의 회로가 얇고 거리가 더욱 가까워질수록 반도체의 처리속도와 저장용량이 많아진다고 보면되는데. 이는 곧 상품의 성능과 직결되기때문에 더욱 미세한 반도체를 생산해낼 수있는 EUV를 누가 더 많이 더 빨리 확보하느냐가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좌지 우지 한다. 

 

ASML에서 1년간 생산해낼 수있는 EUV장비의 개수는 20~30여대밖에 되지 않음으로 쟁탈전은 더욱 격렬할 수밖에 없어보인다. 삼성전자에서도 파운드리(주문생산: 설계도를 타 업체에서 가져오면 만들어주는방법)에 돌입하였고 이로인해 TSMC와 삼성전자의 피튀기는 전쟁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5G의 일상화와 인공지능,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등 앞으로 피하지 못할 변화에 필수재인 반도체를 두고 어느 업체를 왕으로 만들지는 ASML의 손에 달린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 현재 ASML의 주가가 생각보다 많이 떨어져있는데 지금과 같은 조정시점에 한 개 두 개씩 모아가다보면 손실 없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해본다.

 

www.asml.com/en

 

ASML | The world's supplier to the semiconductor industry

ASML is the leading supplier to the semiconductor industry, driving lithography system innovation to make chips smaller, faster and greener.

www.asml.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