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신 38주 1일차가 되었다. 벌써..! 분만 예정일이 1월 4일이다. 이 분만예정일에 맞춰서 태어나는 아이는 5%밖에 되지 않고 전후 2주내로 아기가 태어난다고하니.. 나는 이제 분만시기에 다달은 상태... 무섭다...

내일은 산과정기검진에 가서 내진...ㅜㅜ을 한다고하는데.. 걱정이 많다. 내진으로인한 경부 자극으로 진통이 걸려서 내진한지 이틀내로 아이를 분만한 사람들도 있다고 하고... 분만 뿐만아니라 내진혈을 흘리는 사람도 있다고하고.. 그냥 기분이 더럽다는 사람도있고 참 다양하다. 최대한 아프지 않게 빨리 끝났으면 하는게 나의 바램.

 

이제 매번 검진을 갈때마다 내진을 해서 자궁경부의 열림의 정도와 경도를 확인한다는데 후아..ㅠㅠ 애기를 낳는 순간까지 내진을 하겠지... 어휴... 이 방법외에는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하니.... 어쩔 수 없지.

 

 

 

요즘의 토리는 아주 씩씩하다. 예전에 작은 토끼가 폴짝폴짝 거리는 느낌으로 움직였더라면 지금은 뭐랄까... 작은 거인이 뱃속에서 꾸물텅 꾸물텅 하는 느낌으로 움직인다. 여전히 밤시간이 되면 더욱 활동적으로 움직이는데 이제는 남편손을 살짝만 올려두어도 태동이 확연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남편도 이제 태동에 익숙해졌는지 아주 놀라는 기색은 많이 없어졌다.

 

딸꾹딸꾹

낮잠

 

회사일에서 손을 뗀지 2주가량되었는데. 갑상선약 복용 및 남편 아침요거트볼 등을 챙기기위해서 나름 규칙적으로 생활하고있었는데. 밤잠을 자기가 쉽지 않아져서(숨쉬기가 힘들고 압이 차서 압사할거같은 느낌이 자꾸 든다; + 요의)피곤함이 살짝씩 있었는데. 남편이 나에게 아침을 먹고 다시 자면된다는..! 새로운 개념을 알려줘서 이제 아침먹고 점심먹기 이전까지 한 시간정도의 꿀잠을 즐기고있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아프거나 아주 피곤하지 않는 이상 낮잠을 자버릇 하지 않았는데. 이제 마음대로 자고싶을때 잘 수있다고 생각하니 굉장히 마음이 편해졌다. 그래서 즐거운 마음으로 낮잠을 즐기고있다. 정말 놀라워... 낮잠을 자고싶을 때 잘 수 있다니. 다른 사람들은 낮잠 자고싶을때 막 자는걸까? 

 

배뭉침

 

지난주까지만해도 배뭉침이 아주 심했는데. 이번주 들어서는 배뭉침이 많이 줄어들었다. 지난주는 한시간 내에 4~5번의 배뭉침이 있었는데 지금은 한시간 내로 2~3회로 많이 줄어들었다. 지난주에 달리 움직이거나 한게 없었는데... 이번주에 낮잠도 자기 시작하고 마음을 편하게 먹어서 더 그런게 아닐까 싶다.

 

치골통

문제는 치골통이 생겼다는 건데....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하나로 맞닿아있는 저 치골이...벌어지면서^^.... 통증이 생긴다. 아기를 낳기위해 관절이 부드러워지는 릴렉신 호르몬 분비로인해 저 치골사이도 함께 벌어지는 것이란다. 통증해결방법은 분만 밖에 없다고한다. 

 

그래도 나는 다행인게. 누워서 자세를 바꿀때에나 간헐적으로 아프지... 심한사람은 걸어다니는 동안에도 아프다고한다. 또 나는 지금은 환도통증도 많이 가셔서 어쩌다가 한번씩 걸어다닐때에 환도가 찌릿! 하고 아프기만하고 최근 책상에 거의 앉아있지 않다보니 하지의 혈액순환도 나아져서(그래도 지금 손으로 누르면 보랏빛이긴하다 하체가..) 종아리에 생기는 쥐도 많이 사라졌다. 출산휴가 너무 꿀.... 재택근무를 한다고해서 몸이 많이 편한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책상앞에 몇 시간동안 앉아있지 않는 것만으로도 몸의 통증이 많이 개선되었다.

 

식욕부진

 

사실 정확하게 말한다면 식욕부진이라기보다는 게으름?이 늘어났다. 배가 너무 무겁고.. 설거지하느라 싱크대 앞에 서있으면 허리가 너무.. 너무..!! 아파서 식기를 건드리는 일을 최소한으로 하고싶어졌다. 그러다보니 반찬을 해먹는것도 차려서 먹는 것도 너무 귀찮고 힘들은 일이 되어버렸는데. 그러다보니 먹는 일에도 흥미가 덜하고... 또 배가 많이 나와있고 여전히 역류성식도염증상이 남아있기 때문에 음식을 해봤자 많이 먹지도 않으니... 갈수록 먹는데 너무 귀찮아져서... 요 며칠은  점심까지는 어영부영먹었으나 저녁에는 정~~말 먹는게 너무 귀찮아서. 남편이 사다준 김치왕만두과 서브웨이 샌드위치로 해결했다. 남편은 배달음식이라도 해서 먹으라는데 대부분이 맵고 짜고 달고 고기에 기름진 음식 일색이라서... 배달을 하려고 장바구니에 담았다가 넣었다가 하다가도 결국 주문을 안하게된다.

덕분에 이번주에는 체중이 증가하지 않았다... 지난번 검진때에 제출한 몸무게가 65kg이었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살짝 줄어든 64.9kg으로 몸무게 제출이 되시겠다.  배 둘레는 이제 41인치에 육박한다. 당연히 앉았다 일어나는 일과 누워있다가 일어나는 일이 힘이들고. 앉아있으면 배에 눌려서 다리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않아서 다리가 보랏빛으로 변한다. 덕분에 부종이 생겨서 양말을 신으면 봉제선 모양으로 금이 진하게 생기고 아파서...무봉제 양말을 찾아서 신으려고한다... 얼마나 신고 다닐진 모르겠지만... 

 

팅팅탱탱부어버린 손가락. 결혼반지는 이제 저기까지가 한계다. 손가락 관절이 아파서 힘줘서 넣을 수도 없다; 

 

 

우리아기는 언제 나오려나. 걱정도 되고 설레기도하고 무섭기도하고 그 날이 안왔으면 하기도하고.... 복잡한 심경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