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목요일에 정기검진을 다녀왔다. 

이번 검진항목도 소변검사+태동검사+복부&질초음파+내진 순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소변검사에서도 당검출은 없었고, 태동검사시에 자궁수축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도 질초음파를 피할 수가 없었고.... 내진도 함께 진행되었다. 검사결과 자궁경부는 3센치+@이고 자궁문도 아직 잘 닫혀있는 상태.

 

담당선생님께서는 되도록 40주 이전에 낳기를 권하셨는데.(40주를 넘어서면 아기가 태변을 보는 등의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셨다. 따로 알아보니 41주가되면 아기의 두개골이 더 단단해져서 낳기 힘들어질 수 도 있다고... 41주 42주에도 아기 낳을 수는 있겠지... 낳는 사람이 힘들어서 그렇지...) 그런데 가능한 날자가 1/2(일), 1/3(월)을 말씀해주셨으나. 나에게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이 좀 필요했었던 지라... 예정일인 1/4을 지난 1/6(목)_40주 2일에 유도분만 일정을 잡았다.

 

저녁식사를 하고 오후 8시까지 내원하여 입원수숙하면 된다고... 후아... 후아...

 

나를 담당하는 담당선생님께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은 특별한 일이 있지 않는 이상 말씀을 안하시기에. 그 외 특이사항에 대하여 별 말씀이 없으신걸보아. 나의 현재 검사사항과 몸상태로는 자연분만에 무리가 없는 듯 하다. 물론 분만에 들어가게 되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는 모르는 일이겠지만... 일단 그런줄로 알고. 2022년 베이비를 만들기위하여 오늘!까지 몸을 사리기로 했다.

 

이상하게 집에서 스트레칭+요가+간단한 유산소+근력 등을 짬뽕한 운동을 30~40분정도하면 밤에 가진통이 2~3시간 지속이 되는지라... 12/31일인 오늘까지는 간단한 운동도 삼가기로했다. 대신 12/31 자정에 카운트 다운?을 하려나 ㅎㅎ 남편이 오늘길에 조각케이크를 사다줄거 같아서 기대하고있다.

 

왜 2022년 베이비를 이토록 원했느냐하면. 2022년 출생아들과 2021년 출생아의 국가지원금이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우리 아기는 사랑으로 자연스러운 만남을 갖게되었기 때문에.... 출생일정을 전혀! 신경쓰지 않았던터라.. 2021년에 태어나게 될까봐 꽤나 마음을 졸였다. 매일밤 잠자리에 들기전에 남편에게 토리에게 덕담을 해달라고하면. 늘상 '토리야~ 꼭 내년에 태어나야한다~.'라고 말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어찌되었거나 지금의 몸상태로는 오늘은 무사히 넘길 수 있을 거같다. 운동을 안해서인지. ^^ 가진통도 없고 뱃속의 아기도 잘 놀고있다. 

 

1/1일부터 열심히!!! 외부 산책도 하고 운동을 하여서 순산을 할 수있게 몸을 움직이려고한다. 유도분만이든 자연분만이든 산모의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하기도하고. 자궁문이 아무리 잘 열렸다고해도 아기가 위에서 내려오지 않으면... 여차하면 제왕절개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개인적으로 2번의 수술실 경험이 그리 좋지 않았다. 어렸을때 손가락에난 사마귀 치료를 위해 큰 병원 수술실에서 검지손가락에 마취바늘을 20회 이상 맞은 적있었는데 너무 끔찍했다. 그 이후로 수술실 들어가는거 너무 무서워서.... 20대 중반에 난소기형종 제거하려고 수술실에 실려들어가는데. 너무 무서워서 아무것도 시작도 안했는데 혼자서 눈물 줄줄줄줄. 지금생각해보니 트라우마가 되었던걸까?싶다.) 되도록 자연분만을 위해 노오력을 해보려고한다. 

 

뭐.. 이렇게 해도 안되면 어쩔수 없는 거겠지만.

 

그런데 이렇게 이제야 활동을 좀 해볼까? 싶은 와중에.. 미접종자는 대형마트 출입도 어려워진다는 뉴스를 보고 마음이 착 가라앉아버렸다. 

 

물론 아기를 낳게되는 1/6일 전까지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그래도 이런 뉴스가 나오게되니 태아를 걱정하며 백신을 단 한번도 접종하지 않았던 임산부인 나는 정말 답답하기 그지없다. 나와 동갑인 동서는 이제 임신한지 16주인데. 1차 접종만 완료하였고 이후 임신이 확인되어 2차접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코로나 시기를 어떻게 보낼런지... 임산부에게 참으로 가혹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출산휴가를 쓰게되면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많이 많이 쓰겠다고 했는데. 결국 코로나가 무서워서 집콕&넷플&맘카페&배달음식&유튜브만 주구장창하고있다. 답답한 마음에 나가볼까? 하면 음식점에서 식사가 불가하고... ㅎ. 맘카페에서는 미접종자 1인 포장도 거부당했다는 글이 하루가 멀게 새로 올라온다. 또 확진자 산모를 받을 수있는 병실이 없어서 구급차에서 분만을 한 산모의 뉴스가 나오고 ㅎ 이제는 대형마트도 출입이 어렵다는 내용의 뉴스까지 나오니 ㅎ... 갈 데가 없다 갈 데가 없어... 산책을 하고싶어도 1시간 남짓 사이에 계속 화장실을 가야하는데... 그런 곳이 잘 구비되어있는 곳은 대형쇼핑몰 만한 곳이 없는데....어휴.... 결국 출산휴가기간에 특별한 추억을 쌓지 못하고 이렇게 시간이 흘러가버렸다. 안전하게. 코로나에 걸리지 않고 임신기간을 마무리 한 사실에 감사해야할까.

 

또 내가 살고있는 서대문구의 산후관리도우미 정부지원금 2022년 기준표가 메일로 도착했는데. 3주 이용시 정부지원금을 1128천원 받을 수 있다고한다. 내가 이용하려고 예약걸어둔 아이미래로의 경우. 

3주 이용기준으로보면.. 1855천원에서 1128천원을 제한 나머지, 727천원이 개인부담금이 되시겠다. 마음같아서는 4주사용하고싶은데.. 4주를 사용하게되면 개인부담금 총액이 133만원이 되어서 조금 고민 중.... 

 

1/6일에 아기를 낳게된다면 이렇게 아기를 돌볼 수 있지 않을까... ? 조리원 2주, 삼후도우미 3주... 거기에 남편 출산휴가 2주를 연달아 쓰면.. 아기가 50일 넘어서까지는 아주 혼자서 볼 일은 없지 않을까 싶은... 후.. 그래도 버거울거 같긴하다 ㅎ; 

생후 50일정도되면 아기의 발달사항이 위와같이 된다는데. 영아 산통만 피할 수 있다면..(피한다고 피해질까 싶지만)어케 저케 할 수 있지 않을까? 걱정이 많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