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주 2일차에 정기 검진을 다녀왔다.

 

-정밀초음파

-단백뇨

-갑상선저하추적검사

 

 

1. 정밀초음파

가장 첫번째로 진행한 정밀 초음파... 30분 이내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활발했던 태동 답게 아이는 문제 없이 잘 자라고있었다. 모든 것이 표준으로 성장하고 있는 표준체 유전자의 힘을 다시금 확인했다. 

앞짱구에 코가 오똑한 우리애기. 성별은 여자였다! ㅎㅎ. 가끔 여자애기가 남자애기로 성별 반전이 된다고 하던데. 우리 애기는 그런거 없이 여자애 확정 땅땅! 남편은 이번 정밀 초음파가 오기 전부터 여자애들 옷이 예쁜게 많다고. 옷입히기 재밌겠다고 좋아했는데 원하는대로 여자애가 되었으니. 꽤나 흡족해하지 않았을까 싶다. ㅎㅎ

 

이번 초음파에서 지난번보다 훨씬 더 성장한 우리 아기의 모습을 볼 수있었는데. 얼굴에 살이 좀 붙기도했고. 이목구비가 조금씩 형성이 되는게 보였다. 양수 속에서 입맛을 다시기도 하고 크게 하품을 하는 모습도 보았고. 태동이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척추 관찰할때에 쉬지 않고 점프를 하는 모습도 보았다. 손은 쉴틈없이 꼼지락 거리기도하고 ㅎㅎ 귀여움.

 

열달 후에. 라는 어플을 깔면 태아성장보고서라는 항목을 이용할 수가 있는데. 초음파로 측정된 아이의 신체수치를 입력하면 이렇게 100분위중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알려준다. 우리애기는 허벅지가 좀 더 자라줬으면 좋겠는데... 내가 키가 작다보니 이런 부분이 신경이 많이 쓰인다.

 

태반, 양수량, 자궁길이 모두 정상~!

자궁경부 길이도 이번에 살짝 보았는데. 지난번에는 자궁경부길이가 6cm가 넘었었는데 ㅎ;; 이번에는 많이 줄어서 4센치 대였다. 정확히는 4.8cm.

자궁경부는 스트레스, 무리한 움직임이 있을 경우에 줄어든다고하지만.. 워낙에 여유가 있어서 ㅎ 크게 걱정할 일이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경부가 매우 짧아지고 자궁경부 무력증이 있거나하면 맥도날드 시술이라고하여 복조리 조이듯이 자궁경부를 조여서 꿰는 ㅜㅜ 시술을 받는다는데... 너무 무섭다... 나는 그런일 안겪었으면 좋겠다..

 

 

2. 단백뇨 검사

검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결과가 나오려면 오래 걸릴려나...? 임신중독증 관련으로 단백뇨 여부를 검사하는가본데.. 나는 워낙에 저혈압이라서 뭐... 결과가 안좋게 나올 거 같지는 않다.

 

3. 갑상선저하 추적검사

임신초부터 중기까지인 지금까지 TSH 수치가 임산부 기준선의 경계의 위 아래를 오가고있었기에 계속해서 한달간격으로 추적관찰을 하고있었다. 직전인 7/23에 시행했던 검사에서는 TSH 수치가 3.55가 나왔었다. 이후 8/5에 시행한 건강검진에서는 3.05가 나와서 수치가 계속 변동이 있는 상태..

 

임신주기별 TSH수치의 정상범위는 아래와 같다.

임신초기(~12주) 0.1~2.5

임신중기(~26주) 0.2~3.0

임신말기(~40주) 0.3~3.5

 

아마도.. 아기를 낳는 날까지 갑상선 검사를 계속하겠지... 이미 대학교 시절부터 다낭성증후군(생리불순) 치료를 하러 다닐 때부터 갑상선수치가 불안정 한 건 알고있었지만. 이런부분이 임신에 있어 영향을 줄거라고는 임신전에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었다. 일반인 기준이라면 정상범위인데. 임산부의 기준이 좀더 세분화되어있다보니 ... 임산부 기준으로 하면 걸리는 부분이 많다.

 

8/5일에 했던 갑상선초음파 검사에서는 갑상선실질이 불균열하다는 진단이 있었고... 실제로 갑상선 기능이 원할하지 못한게 확인이 되니 속이 상하기도했다.. 근데 뭐.. 어쩔 수 없지... 이렇게 태어난걸;; 생각해보니 우리 친척 중에 큰고모가 갑상선질환이 있어서 밖으로 두드러지게 갑상선이 나와있기도했다. 외가쪽에는 이력이 없으니 친가쪽 유전영향이 없지 않아 있었겠지 하고 생각한다. 

 

애초에 검사를 했을때에 수치가 기준범위 지나치게 넘어있거나 하면 쉽게 약물투약을 하면 좋을텐데... 수치가 불균일하게 오르락 내리락하니.. 내과에서도 약물 투여를 하지 않고 계속 추적관찰하는거 같다... 아무래도 신경을 안쓸래야....안쓰일리가 없다.

 

4. 아기 태동

우리 아기는 정말.. 정말 활달하다...  내가 느끼는 태동보다 느끼지 못하는 태동이 더 많았을 텐데. 나는 임신 17주 정도부터 태동을 느끼기 시작해서 벌써 3주차가 되었다.. 그때도 많이 움직인다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어후.. 발로 차는 느낌 뿐만아니라 온몸으로 부딪히는 거 같은 느낌까지 들 때가 종종있다. 태동이 없는거보단 있는게 낫겠지만. 나중에 갈비뼈 밑에까지 아기가 차 올랐을때에 발로 갈비뼈를 차면 내가 너무 힘들지 않을까.. ㅜㅜ ? 

 

5. 피부 건조

날이 지날 수록 피부에 유분이 빠져나가는게 느껴진다. 원래는 유분기가 많은 몸이라서 아침 저녁으로 머리를 감아줘야했었는데. 이제는 하루종일 머리를 감지 않아도 머리카락이 보송보송하다.ㅎ.. 뿐만아니라 다리나 팔같은 부위도 건조해서 벅벅 긁어대기 일 수이니.. 튼살크림 뿐만 아니라 일반 보습크림도 꾸준하게 발라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6. 식도염증세

아직도 식도염증세가 남아있긴하다. 그래도 전처럼 닭고기가 한 덩이 걸린 느낌이 아니라 밥 한 덩어리가 걸려있는 느낌 정도로 완화되었다. 밥1/2 공기 국 1/2대접 반찬 1종을 꺼내놓고서 먹으면 다음 식사까지는 충분히 소화를 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정도면 정말 장족의 발전~~

 

7. 허리/골반통증

배가 앞으로 나오니 무게중심을 맞추기위해 상체를 뒤로 뻣대어 팔자걸음을 걷게되었다. 이렇게 되니 허리로 무게가 많이 몰리게되어서 허리통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허리통증 감소를 위해서 허벅지 뒷쪽 햄스트링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데... 크게 효과가 있는 줄은 모르겠다. 그리고 좀 걸어다니면 고관절과 골반이 시큰거려서.. 오랜 산책은 꿈도 못꾸겠다. 매일 집안에서 머물면서 노트북, 핸드폰, 아이패드랑 씨름을 하다보면 인간이 만든 인공사물이 아닌 것들을 지켜보고싶은 마음이 간절해지는데.. 그것도 바깥은 편히 걸어다닐 수나 있었을 때의 이야기지..휴... 걷는것도 힘들어지니 원.... 

 

다른사람들은 날라다닌다는 임신 중기인데. 확실히 임신초기보다는 낫지만..^^;; 날라다닌다는 말은 오바같다...

 

8. 철분제 처방

지난 주말에 쇼핑몰에서 미주신경성실신 전조증상을 겪은 이야기를 하면서. 내과 원장님과 산과 원장님께 각각 이야기를 드렸더니. 내과 원장님은 빈혈 기준수치가 11인데 검진시 10.8이었으니 굳이 철분제를 추가적으로 먹을 필요가 없다고 하셨다. 이후 방문한 산과에도 말씀드렸더니 빈혈이 있네!!! 라고 하시면서 바로 철분제를 추가 처방해주셨다.

 

원래 솔가에서 나온 임산부종합영양제를 먹고있었는데 여기에는 철분이 25mg 함량인데. 처방받은 철분제는 256mg이었다. 철분제는 부작용으로 철분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변비.. ㅎ;;; 가 아주 심하게 생긴다고하여.. 변비의 정도를 봐가면서 먹어볼까한다... 지금도 이틀에 한 번 꼴로 가고있어서 ㅜㅜ 힘들다.

 

9. 치과방문

추적관찰중인 충치가있었어서 6개월마다 치과를 가야했었더랬다. 건강검진 할때에 치과검진은 패스하고 이력관리를 위해 원래 다니던 치과를 방문했다. 정밀 초음파를 하기로 한 날 마침 아침에 양치를 할때에 피가 왈칵...나왔기 때문에;; 아이고..임신했다고 잇몸이 엉망진창이네 ㅎㅎ.. 이러면서 산과검진 끝난 뒤에 예약없이 방문.

 

원래 진료받던 원장님아 안계셔서 다른 원장님께 진료받았는데. 잇몸이 붓고 피나는건 임산부들에게 흔한 증상이라고하셨고. 배가 불러와서 양치하기가 귀찮아도 꾸준히 해주라고했다. 나중에 애기 낳고나서도 애기랑 같이 잠들지 말고 양치질을 챙겨서 하라고... ㅜㅜ 애기 놓고 6개월정도 지난뒤에 검진 받으라 하셨다. 올해 1월에 스케일링을 받았던 터라. 비보험으로 3만원을 들여 스케일링을 하고 하룻밤 자고일어나니 잇몸에서 피나는건 줄었다. 잇몸은 그대로 부어있긴하지만.. 곧 가라앉겠지..

 

그리고 이제 1개 난 나의 사랑니는... 임신중에도 충분히 발치가 가능하니. 너무 아프면 임신중에라도 와서 발치를 하라고하셨다. 마취약이나 발치후의 약물도 임산부에게 아무런 영향이 없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사랑니도 아직 아프진 않아서.. 그냥 관리를 꾸준히 하다가 불편해질 때 즈음 발치해야겠당..힝.. 어차피 아랫사랑니는 나지도 않았거니와 옆으로 누워있어서. 위에 난 뻐드렁니 사랑니는 기능적으로 무의미하기 때문에.. 관리목적으로라도 발치를 언젠가 하긴 해야.....ㅜㅜ 


 

회사에서 한 건강검진이 이번 병원 방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사실.. 임산부는 검진할 수있는 항목이 많지가 않아서.. 공가를 받을 목적으로 ㅋ; 했던건데. 생각 외로 많은 정보들이 담겨있었어서ㅎㅎ 검진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