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금요일에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정기검진을 받았다. 회사에서 받을 수있는 임산부 정기검진에 대한 특별휴가(유급)는 4주에 1번쓸 수가있는데. 지난 9주차에 한 번 사용하여. 12주차에 쓸 수있는 휴가가 남아있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반차를 사용하여 다녀왔는데. 12주 금요일까지 임신기 단축근무를 시행하고 있어 2시간 일찍 퇴근을 하느라 소정근무시간이 6시간밖에 되지 않기에. 반차를 사용하여 근무시간인 6시간의 절반인 3시간만 사용이 가능하다고한다. 그래서 9시부터 12시까지 오전반차를 사용하여 병원을 방문하였고. 12시 이후부터는 근무를 시작했다..3시까지. 이렇게 마지막 임신기 단축근무가 끝났다. 4시에 퇴근해서 바로 침대로 다이빙하는 즐거운 시간은 끝이났고. 이제 6시까지 근무를 해야한다. 

 

사람의 마음이 참 간사한게. 이전에는 6시까지 일하고도 바로 집이니까... 지옥철을 견디지 않아도 된다는 즐거움이 컸는데. 4시 퇴근의 행복을 누리고나니, 6시까지 2시간을 더 근무해야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매우 아쉽다 ㅎㅎ.  4시에 퇴근하던데 예외적인 사항인데. 그 예외적인 사항을 거의 7주간 누리니까.. 이제 디폴드 값이 된 것처럼 느껴진달까.

 

 

ㅇ 산부인과 1차 기형아 검사

1. 투명대검사

아이에게 염색체 이상 또는 구조적 이상 가능성이 있을 경우 목 투명대의 두께가 3.00mm 이상인 경우가 많기에 12주에서 14주 사이에 목투명대 검사를 한다고한다. 우리 아이의 경우 목 투명대가 1.44mm로 정상범위에 속하기 때문에 염색체 이상의 가능성은 현저하게 낮다고한다. 만일 목 투명대의 두께가 3.00mm를 넘을 경우 염색체 이상에 의한 다운증후군 확률이 높기 때문에 추가 검사를 진행한다고 한다. 이럴경우 확률이 높다는 거지 확정은 아니기때문에 추가검사시 정상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아주 많다고한다. 

 

만일 나의 아이가 다운증후군이라고한다고 한들, 부모가 조치할 수 있는 사항은 달리 없다. 태중의 아이의 염색체를 뜯어고칠 수도 없거니와 염색체 이상이 있는 아이를 기를 용기가 없다고한들 취소를 할 수도 없기 떄문이다. 앞으로 이어지게될 삶의 변화를 받아들일 수있도록 다양한 방비책을 갖는 마음의 준비와 재정적 준비를 할 뿐이다.

 

ㅇ 태아보험

 

그래서 많은 산모들은 이런 1차적인 기형아 검사를 시행하기전에 태아보험을 가입한다. 부지런하고 꼼꼼한 성격의 남편과 함께 살 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1차 기형아 검사를 하기 몇 주전에 태아보험을 가입하였다. 솔직한 성격과 친절한 설명을 곁들여주는 상담사를 만나게되여 각 보험사별로 특징과 장점을 분석하고 부모의 기왕병력과 가족력들을 고려하여 특약을 넣어서 보험 가입을 하였다. 

 

▶ (현대) 태아(어린이)보험 (20년납 30세만기) /출생후 2,8천원

▶ (현대) 실손 출생후 2,0천원

▶ (농협) 어린이보험  (20년납 100세만기)/출생후 5.8천원

 

총액 : 106,000원

 

원래 계획은 6~8만원선이었는데.. 보험이라는게 일어나지 않을 사고를 예방하는 목적이다보니, 이것 저것 자꾸 끼워넣게 되어서 원래의 계획을 벗어나게되었다. 그래도 농협에서 공격적인 모객을 위하여 보장금액 대비 가입금액이 매우 저렴한 상태이기 때문에. 농협에 100세만기 보험을 가입한걸 긍정적으로 생각하고있다. 현대의 경우 태아보험에 특화되어있기는 하나, 보험금액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농협과 비슷한 조건으로 현대에서 진행을 하려했더라면 가격이 더 높아졌을테다.

 

 

2. 심장박동수

 

임신 주수별로 아이의 발달에 관한 주요 지표중의 하나가 심장박동수이다. 심장=생명과 즉결되어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초기에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고있다가도 알수 없는 원인으로 당장 다음날에 심장이 뛰지 않게되어 유산으로 이어지기도 하기때문이고. 며칠에 걸쳐서 서서히 심장박동이 멈춰 유산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다행인것은 우리 남편의 표준휴먼의 표준DNA덕인지 8주차에도 심장박동이 정상범위였고. 이번에 12주차에 심장박동을 검사한 결과도 동일하게 표준박동수인 151bpm을 기록했다. 정말 놀라온 표쥰DNA의 힘이란.. 가끔 남편에게 건강한 정자를 줘서 좋다고 농담을 하기도하는데. 부끄러워하는 듯 하면서도 은근슬쩍 뿌듯해하는거 같아서 보면 기분이 좋다.

 

지금까지 무탈하게 걱정스러운 이벤트 없이 잘 자라고있어줘서 고맙다. 

 

3. 혈액검사

 

이번 검사에서 가장 신경이 쓰였던 부분은 갑상선자극호르몬농도 검사였다.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이 증가하였을 때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일어나게되는데. 임산부에게 이 TSH라는게 중요한 이유는 태중의 태아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을 직접 만들어내지 못하여 엄마의 호르몬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태아는 임신 3개월즈음 갑상선이 생성되고 5개월경부터 태아의 갑상선에서 호르몬으 만들어서 사용하게된다. 그런데 엄마가 태아에게 충분한 호르몬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태아의 발육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한다. 뇌와 신경발달부분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크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아이의 정상발달을 위해서는 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가 필수적인 사항이다.

 

그런데 나의 경우에는...

 

1차검사에는 수치가 3.4를 초과했고.

2차검사에서는 2.75였다.

 

이때 내과담당의가 갑상선자극호르몬이 감소하는 추세(=갑상선이 정상기능으로 변하는 추세)이니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약물투여없이 지켜보자라고했었다. 이후 한 달여뒤에 추적검사를 하자 말씀하셨다. 그러나 한 달에 맞춰서 병원에 방문하여 또 혈액을 채취하기도 힘들고 하여 겸사겸사 지난 검사로부터 3주뒤인 오늘 검사 가능유무를 묻고 인터그레이티드 검사에 필요한 혈액 채취때에 함께 진행하기로했다

 

금요일에 혈액을 채취하였으니 빠르면 오늘(월요일)에 검사결과가 나올 것이고... 만일 기능저하가 계속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약처방을 받아야겠다.

 

 

4. 인테그레이티드 테스트

 

생소한 용어의 검사명이었다. 아이를 낳기전(산전)에 실시하는 검사로써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신경관 결손증에 대한 위험도를 알려주는 산전 선별검사 서비스라고한다.  염색체이상으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환의 1위가 다운증후군이고 2위는 에드워드 증후군이라고한다.

 

다운증후군은 외관에서부터 구별이 가능한데 특징적인 얼굴과 신체구조를 지니고있고 지능 장애를 지니게된다. 다운증후군은 출생이후에도 생존률이 높은 반면, 에드워드 증후군은 그렇지 않다. 에드워드 증후군은 장기의 기형 및 정신 지체 장애가 생기게되는데. 장기의 기형으로 인해 출생 후 10주 이내에 사망한다. 출생시 체중이 적거나, 심장 기형이 95%이상 나타난다고하니... 생존률이 낮은게 이해가된다. 

 

생소한 용어인 신경관 결손증이란, 머리에서부터 등뼈의 끝까지 연결되는 중추신경이 완전히 막혀있지 않아서 결손(어느 부분이 없거나 잘못되어서 불완전함)한 상태를 말한다. 대표적으로는 무뇌아와 이분 척추가 있다고한다. 무뇌아의 경우 대부분 사산되거나 태밖으로 나온다고하여도 30분, 오래살아도 일주일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한다... 

 

다행스럽게도 이번 정밀 초음파로 검사를 한 결과 위에서 나열한 슬픈 사항들과 우리의 아이는 멀리 동떨어져있다는 걸 알게되었다. 투명대또한 정상이었고, 콧대도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좌우뇌가 나비모양으로 정상적으로 발달하고있는 걸 확인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좀더 정밀한 사항은 혈액검사를 통한 각종 수치가 반영되어야하겠지만... 현시점에서 눈으로 확인한 항목들에 위안을 얻게되는건 어쩔 수 없는가보다.

 

이번에 진행한 1차 검사의 항목은 2가지였다.

- 혈액검사

- 산전 초음파검사를 통한 후경부 투명대

 

다음 16주차에 방문하여 검사할 항목은 채혈만 하면되겠다.

 

1차에 진행한 검사결과와 2차에 진행할 혈액검사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위의 3가지 증상에 포함되는지 그렇지 않는지를 판단하는 검사인데... 우리 아기는 그렇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거같다는 생각이 강렬하게 든다. 

 


 

예비 엄마, 아빠인 나와 남편은 이러한 검사의 효용성에 대해서 몇 번 이야기를 나누곤 했었다. 이런 검사를 한다고하여서 현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 달리 없기 때문이다. 아이가 염색체 이상이 있어서 다운증후군으로 태어날 예정임을 미리 안다고하여서 부모의 삶이나 아이의 삶의 방향이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장애가 있는 아이를 돌보고싶지 않다고 한들 중도에 아이를 포기할 수있는 권한이 부모에게 없기 때문이다. 현재의 모자보건법을 따르면 인공임신중절수술을 허용한계를 지정해놓았는데. 아래의 경우에 해당할 때에만 중절수술이 가능하다.

 

임신 24주 이내일 때에.

1.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연골무형성증, 낭성섬유증 및 그 밖의 유전성 질환으로서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사망)이 높은 질환

2. 전염성 질환 풍진, 톡소플라즈마증 및 그 밖에 의학적으로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사망)이 높은 전염성 질환

3. 강간 또는 준강간에 의하여 임신된 경우4. 혈족 또는 인척간의 임신(근친상간)5. 임신의 지속이 보건의학적 이유로 모체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고 있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

 

일단 1과 2에 해당하는 항목의 "위험성"이란 "태아의 사망"을 뜻하기때문에 단순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하면 중절을 할 수 없이 낳아야한다. 일단 아이가 생존가능성이 있다면 낳아야한다. 이 때문에 현재 산부인과에서 실시하는 대부분의 검사는 "장애아가 태어날 것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 수만 있을 뿐 이다."  

 

또한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 부분의 경우... 여러내용을 검색하여보니 안타까운 일들이 많은데... 정신지체를 앓은 산모가 강간 등으로 인하여 임신을 하게 된경우 중절을 받는 경우가 있다고한다. 정신분열, 정신지체의 경우 유전되는 사항이 많기 때문에 다음에 태어날 아이도 정신지체를 앓을 가능성이 높고 또 임신의 원인이 강간이니.... 참으로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ㅇ 취약 X 증후군 선별검사

 

다음 산과방문시에는 취약X증후군 선별검사를 할지 말지를 결정해서 오라했다. 이 검사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부모의 결정에 따라 해도되고 안해도된다고하는데 비용이 약 8만원정도로 적지 않은 금액이 든다고한다.

 

이검사를 하는 목적은 산모의 DNA를 유전분석하여 태어날 아이에게 정신지체가 있을지 없을지를 미리 판단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양가집안에 정신질환관련 가족력이 없고.. 발달장애나, 정신지체, 자폐아로 아이가 태어난다고 한들... 임신 중단의 선택권이 없거니와 삶의 방향성도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굳이 이 검사를 해야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ㅇ 산후조리원 예약

 

내가 다니고있는 산부인과는 한 건물에 산부인과, 내과, 소아과, 산후조리원이 모여있다. 산부인과 원장선생님이 아이를 잉태하고 기르는데 필요한 것들을 아주 잘 모아두셨다. 좀 더 고급스럽고 그런... 산후조리원으로 가볼까? 잠깐 생각을 했었지만... 내가 아이를 낳는 시점이 한창 추울 12~1월이기도하고... 또 의사가 늘 상주하는 병원이면 더 마음의 안심이 되기도하고.. 또 워낙에 가까운 곳이기도하여 남편이 들리기에도 편한... 곳으로 예약을 해야겠다 싶어서 큰 고민없이 집 앞의 산부인과에 딸린 산후 조리원을 예약하였다.

 

2주에 300만원 가량이 소요되고(산전 1회 산후 1회 마사지가 포함된 가격) 산후 마사지를 추가로 하고싶을 경우 별도비용을 지불해야한다고한다. 이 경우 산전 마사지를 1회 받고 난 뒤에 결정을 한다는데... 산후조리원에서 받는 마사지가 산모의 몸회복과 출산전후의 붓기 관리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하여 산후조리원에서 꼭 마사지를 받을 계획이다.

 

예약시점에는 예약금의 10%만 카드or현금으로 지급하고 출산 1개월 이전까지는 100% 환불이 된다고하니. 큰 걱정없이 예약을 하고 올 수 있었다. 이용만족도가 높다면 나중에 후기도 써봐야지.. 무슨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한 거 같다.(엘레베이터에 붙어있었음)

 


 

ㅇ 우리 아기 발달

 

위의 글에서 많은 이야기를 썼었지만.. 아기는 정말 무럭무럭 잘 자라고있다. 13주차에 들어선 지금 아기는 복숭아 사이즈만하다고한다. 머리부터 엉덩이까지 8.5cm가 넘는다고하니.. 다리길이까지하면 12센치는 될려나? 겉으로 보기에 배가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았는데. 손가락에서부터 손바닥 중간까지 오는 아이가 뱃속에 어떻게 들어가있는지 신기하다. 좁지는 않으려나..? 양수를 많이 만들어줘서 좀 편하게 만들어줘야할려나? 루이보스를 요즘 뜸하게 챙겨먹었는데 이제 양수가 본격적으로 생길 시점이니 열심히 챙겨서 먹어야겠다.

 

 

 

 

 


ㅇ 몸상태의 변화

 

현재의 몸상태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한포진은 수면이 부족할 경우 바로 겉으로 드러났다가. 수면이 충분해지는 가라앉고는 반복하고있다. 

 

사라진 증상 유지중인 증상
냄새덧 소화불량
토덧 식도염증상(위산역류)
변비 설사
갑상선저하 한포진
빈혈/저혈압 연성 섬유종
울렁거림 여드름
  빈뇨(야간뇨)
잇몸 부움, 혓바늘
아랫배 통증
환도선다(좌골신경통)
두통

 

1. 환도선다

 

토요일 오전에 이르게 일어났다가. 부족한 잠을 청하려고 다시 한두시간 자고 일어나니 바로 시작되었던 환도선다. 맘카페 게시글들을 보다보면 환도선다 어떻게 하냐고. 너무 아프다는 글을 보고서는 도대체 환도선다가 뭐야?? 이러고 말았는데 내가 위 사진의 꼬리뼈 부위가 아프고 다리가 저릿하고나니 직감적으로 이게 환도선다라는 거구나를 알게되었다.

 

용어가 생소하기한데.. 예전에 뭐 군인들이 허리춤에 환도(칼)을 차고 다닐때에 환도가 허리에 부딛히면서 생긴 통증과 유사하다나 어떻다나... 그래서 생긴 용어라고한다.

 

정식용어는 좌골신경통이라는데. 산모들 사이에는 환도선다(=환도가 선다)라는 말로 널리 통용되고있는 거 같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릴랙신'호르몬인데 산모가 출산시에 태아의 머리가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몸 속의 관절. 특히 골반부의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호르몬 때문이다. 이 호르몬은 임신을 하 게되면 10배가량 증가하게되는데. 이 호르몬이 치골의 접합부를 느슨하게 한 상태에서 엄마의 무게가 더해져 엉치 쪽의 혈관에 압박이 가고 골반기능에 부전이 생겨 다리가 저리거나 엉치뼈에 통증이 생긴다고한다.

 

뭐 어찌되었던 하룻밤을 푹 자고 나니 바로 나아지기도했고. 필라테스를 받으면서 배운 스트레칭을 몇 번 했더니 확연히 나아졌다.  요즘 스트레칭에 소홀했는데..꾸준히 해줘야겠다...

 

2. 두통

 

아 요즘 두통이..자주 온다.  조금 피곤하거나 잠이 부족하다 싶을때에 정수리부터 뒷목까지 뻐근하게 저릿저릿한 두통이 생기는데.. 좀 쉬어주면 나아지지만 너무 자주 온다는게 문제이다... 근데 이것도 뭐 임신으로인해 일어난 증상이라고하니..어쩌겠누... 주로 초기에 많이 생기고 중기에 들어서면 사라진다고하니.. 실내환기를 자주하고 바른자세(허리가 과신전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목 스트레칭도 자주해줘야겠다. 요즘 어깨도 뻐근하니까...

 

 

3. 체중

 

체중 변화는 다행히도 크게 없다.ㅎㅎㅎㅎ 이제부터 1주에 200g~500g 정도 증가량을 보인다고하는데.. 아직 눈에 두드러지게 체중이 증가하는건 없다. 입덧은 끝났어도 소화불량과 식도염증세가 남이있어서 음식의 양이 크게 늘지 않은게 원인인거 같다. 뭐 20주까지는 체중이 크게 늘지 않는게 좋다고하니... 임신을 핑계로 음식을 많이 먹는.. 과식하는 습관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요즘 마이쮸가 너무 맛있어서 하루에 4개 정도 먹었는데. 마이쮸 4개면 하루의 당섭취열량을 100% 채운다고하니..  마이쮸는 하루에 2개..ㅜㅜ 만 먹도록 노력하자... 

 

 


 

 

다음에는 아이의 성별을 알 수 있게 될까? 너무너무 궁금하다... 너의 성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