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1/29

 

주식 조정장이 있었다.

 

보유 주식중에서 심하면 8/% 덜 내려가면 0.2%의 하락을 맞은 주식들이 있었다.  뭐.. 예상을 못했던 바는 아니라서 그렇게 마음이 괴롭거나 하지는 않았다. Fred의 FOMC 회의일정도 미리 알고있었고... 또 연내에 금리 인상을 하지는 못할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었긴했다. 또 1월에 우량주의 어닝시즌이 맞물려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조정이 올만한 이슈들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FOMC 연준 파월 의장의 발언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같다.

- 제로금리는 유지

- 자산거품은 유심히 지켜보겠다.

 

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pressreleases/monetary20210127a.htm

 

Federal Reserve issues FOMC statement

The Federal Reserve is committed to using its full range of tools to support the U.S. economy in this challenging time, thereby promoting its maximum employmen

www.federalreserve.gov

monetary20210127a1.pdf
0.18MB

 

이러거나 저러거나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크게 변화된 내용이 없다. 투자의 지속성은 그대로 살아있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평소와 같이 하락하는 우량주를 한 두개 더 매입했다. SEDG를 보유(태양광 인버터 회사)하고있었는데  이번차에 하락을 면하지 못하였길래 소량 매도하고 테슬라(TSLA)를 추가매수했다.  이로써 평단가가 올라갔는데... 일론 머스크가 하고자하는 여러 사업들을 생각한다면 TSLA의 앞날이 무궁무진하게 느껴져서 그리 걱정이 되지는 않는다. 전기차, 태양광, AI, 자율주행으로 얻어낼수 있는 수많은 사업과 부가가치들이 화수분처럼 많으니까 말이다.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표

 

 

20210129.xlsx
4.26MB

 

미국주식 1위~10위 순위

1. 애플

2. 마이크로소프트

3. 아마존

4~5. 구글

6~7. 텐센트

8. 테슬라

9. 페이스북

10. 알리바바

 

2020년 8월부터 비교하고있는 미국주식 시총 순위변동표이다. 2021/01/29일자로 아직 애플AAPL, 마이크로소프트 MSFT, 아마존 AMZN, 구글GOOG이 상위를 굳건하게 지키고있다. 페북하고 알리바바는 텐센트랑 테슬라에게 밀려서 순위가 내려왔고. TSMC도 여러주식을 제키고 상위로 올라왔다. 전통금융산업인 JP모건도 자리를 찾아 올라왔고... NVIDA도 아직 순위를 유지중. 페이팔이 비트코인 거래를 트기 시작하면서 순위가 좀 올라갔는가싶다. 나도 한 주 사고싶었는데 시드머니가 부족해서 사지는 못해서 캐시우드의 ARKK 혁신 ETF를 구매했다. 이번 하락장에 3주 매수한지라 나쁘지 않은 시기에 들어갔다고 생각한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신규 진입된 회사들이 이번해의 루키가 될 수 있을지 유의깊게 살펴봐야겠다. 디즈니도그렇고 넷플릭스도 그렇고 온택트사회가 활발해지면서 즐길수있는 디지털컨탠츠들이 강세를 보이고있다. 나만해도 디즈니와 넷플릭스에서 보고싶어하는 드라마, 영화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위의 표를 만드는데 사용한 데이터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여주시길 바랍니다.

2020/08/04 - [재테크] - 미국 주식 시가총액순위 확인해보기(investing.com)

 

미국 주식 시가총액순위 확인해보기(investing.com)

우리나라 주식은 네이버증권 메뉴만 들어가도 시가총액순 배당률 PER ROE 재무재표 등 어마어마한 내용을 손쉽게 확인 할 수있다. 그러나 미국주식에 대한 내용은 네이버에 아무리 검색해도 나오

foliagebrn.tistory.com

 

지난 1주일간의 주식동향

지난 1주일간의 미국주식 동향을 보면 빨간불이 아주 많이 들어왔다. MSFT의 경우 지난 반년동안 횡보를 지겹게 하더니 이번 조정장에서 상승을 보이는 기염을 토해냈다. 볼때마다 오르질 않아서 울분이 터졌는데.. 횡보가 길수록 상승이 높다더니... 기다린 보람이 있었다.

 

 

잠들기전에 보았던 시장분위기와 다르게 전체시장은 상승세로 마감이되었다. 오늘도 상승을 한다면 뭐...이번조정은 이런식으로 짧게 지나간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

 

 

지난 조정장에서의 공포지수

 

지난주까지만해도 괜찮았었는데. 온갖 어닝발표와 FOMC 연준 발표 등이 있었어서 공포지수로 바늘이 기울은 것을 확인 할 수있다. 평소에 눈여겨 두었던 우량주들을 한 개 두 개 정도 매수하기에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VIX 주식도 27일만해도 살짝 상향을 탔었는데. 어제까지를 보면 하락세로 꺽인걸 볼 수있다.  오늘밤이 조정의 끝이 아닐까...생각한다... ㅎㅎ 뭐 길면 긴대로 주식을 매수하니 좋고.. 짧으면 짧은대로 보유한 주식이 올라갈테니 좋다. 이런들 저런들 좋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지. 전전긍긍하고 아쉬워하고 아까워하면 즐거운 투자를 할 수 없다는걸 알게되니 마음이 편하다.

 

 

환율이 바닥을 제대로 찍고 이제 상승세를 탔다. 보유금을 미리 환전을 해둘까....했지만 뭐... 이미 틈틈히 짬짬히 많이 투자를 하고있었으니..더 욕심부리지 않는 선에서 마무리 짓기로했다...... 환율에 변동이 생기면서인지 국내주식도 외국인투자자들이 꽤 빠지는 느낌이다.

환율이 오르니까 더이상 한국주식에 투자 매력도가 없다고 느낀걸까. 이번주동안 외국인투자자들이 많이 빠졌다. 외국인은 팔고 개인은 계속 매수하고. 대단한 주식시장... 저렇게 매수하는 개인들중에 힘겹게 빚을 내서 투자하는 개인들은 없기를 바란다. 환율이 계속 이모양이면 외국인들의 투자도 계속 빠져나가지 않을까 싶은데... 신중한 투자들을 하시길...

 

뭐 한국주식도 조정이 왔기 때문에 기분좋게 주식을 추가 매수했다. 삼성전자도 조금사고 NICE신용평가회사도 추가구매했다. 최근에 삼성에서 특별배당금 뉴스를 내보내서 기분이 좋다. 워낙에 소량의 주식을 보유하고있었던지라 아주 큰 금액은 아니지만. 은행에 예금하지 않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분이 좋다 ㅎㅎ.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10128/105148687/1

 

삼성전자 주당 1932원 특별배당…작년 영업이익 36조

삼성전자가 지난해 매출 236조8100억 원, 영업이익 35조990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9.6% 늘어난 수치다. 삼성전자는 향후 3년 동안 잉여현금흐름의 …

www.donga.com

728x90

[삼성전자]현금ㆍ현물배당결정(2021.01.28).zip
0.00MB

삼성전자는 전년도 2020/12/31일에 주식을 소유한 주주인 경우. 해당일에 소유한 보유주식수에 비례하여 개당 1932의 배당을 지급한다는 내용을 DART에 통지했다.  나는 보유한 개수가 15개니까... 무려 28천원에 달하는 배당금을 받을 수있다. 엄마의경우 주식수가 102개임으로 19만원의 배당이 생긴다. 와우..삼전... 사랑해요 삼성..

 

 

삼성도 오늘 하락하였는데... 뭐 더 하락을 하면 하락 하는대로 한 주, 두 주 씩 욕심부리지 않고 구매해보련다.  남은 예금도 헐어서...주식에 넣을까? 말까? 고민하지만... 혹시모를 사고들은 대비해서 현금 보유를 꼭 해놓는걸로...다시 마음을 다잡아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