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 아기는 아직도 통잠을 못잔다. 우리아기 살아생전 밤에 밥 안먹고 자본적 딱 2번. 그 이후로는 늘 새벽에 깨서 맘마를 찾는다. 100일 전에는 자지말래도 엄청 자더니. 100일을 지난 후부터는 재우기가 매우 많이 어려웠고. 4개월부터 공갈젖꼭지를 물어주기 시작하면서 재우기가 많이 수월해졌다. 그러나 12시 이전까지 잦은 깸으로 수면의 질이 많이 떨어졌다. 이 말인즉 나의 삶의 질도 많이 떨어졌다는 것.

 

수면교육으로 유명한 알잠에서 알잠소아과를 런칭했다. 알잠소아과 앱을 다운로드받아서 비대면진료를 예약하면 유튜브에 나오시는 원장님께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거다.

 

그래서 나도 해봤다. 시중에 알려진 수면컨설팅은 몇십을 줘야한다는데. 이 알잠소아과 앱으로는 900원이면 되었기 때문이고. 어디 이동을 하지 않아도되고 전화만 잘 받으면 되기 때문이다.

 

내돈내산

발빠른 맘이 오픈소식을 알려줘서 얼른 어플에 들어가서 범은경 원장님으로 예약을 걸었다. 6월에 예약하였지만 진료일자는 7월 11일. 영유아 검진을 다녀오고 집에서 아기를 돌보며 원장님이 질문하실법한 내용들을 정리를 해두고 궁금한 내용도 미리 적어두었다.

나의 문의 사항은 아래와 같았다.

반응형

생후 185일 아기.

탄생무게 3.4kg/ 현재무게 8.5kg

 

아직 통잠을 자지 못하고 밤중깸이 잦습니다. 7시 취침시 8시에 깨서 웁니다. 다시 잠들 수 있게 몇 분 지켜보면 눈물을 펑펑 쏟으며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 달래주어도 십여분을 웁니다. 이후에는 10시와 11시즘에 다시 깨서 웁니다. 새벽 1~2시에 수유를 하고  아침까지 자고. 아침수유에는 양껏 먹는 기분이 들지 않습니다.

 

어플에서 진료를 예약한 시간은 7월 11일 오전 11시 30분이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원장님 시간되실때에 오후에 연락을 준다고한다. 최대 3번까지 전화를하고 이후 전화를 다시 못받으면 카톡으로 재접촉을 해야한다나. 다행히 나는 한 번에 전화를 받을 수 있었다.

 

원장님께서 질문하신 사항들을 기억나는대로 적어보면 아래와같다.

 

1. 완모? 완분? 혼합?  -> 완모

2. 하루 수유 횟수  ->5~6회 (밤수1회포함)

3. 잠에 드는 시간, 기상시간 (7~8시사이)

4. 막수 시간(밤잠들기전 30분~1시간전)

5. 이유식(하루2끼 아침, 저녁, 40ml 전후)

6. 낮잠 개수 (2~3개)

7. 낮잠을 자는 시간 (3.5~4H)

8. 밤중깸은 언제언제? 취침후 1시간, 10시~11시 사이.

9. 아기의 잠자리 위치(패밀리침대)

 

이런 내용들을 질문하셨다.

우리 아기에 대해 진단내리시길 수면에 큰 영향이 있는 상태는 아니라고 솔루션을 내려주시길 아래처럼 해주셨다.

 

'얕은잠에서 깊은 잠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상태'

 

1. 철분제복용 _

생후 약 140일경부터 철분부족 발생.

이유식을 양껏 먹지 않음으로 철분제 복용 권장.

철분제 효력 보일때까지 약 한달간 소요

이유식 100ml 섭취할 시점에 철분제 복용 중단 고려.

 

2. 초반깸에 즉시 반응  10시~11시 깸에는 지연반응

잠든시 한시간 이내에 깨는 초반깸은 아기가 잠에서 깨어나오기 전에 뒤척거릴때부터 토닥거리면서 재워보도록 노력.

초반깸없이 깊은 잠에 들으면 12시 이전에 깨는 일이 없을 수도 있음.

12시 이전 밤중깸에는 옆에 같이 있더라도 없는 척 하고 몇 분이고 아기가 스스로 잠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

 

3. 밤중수유 유지.

아직 아기가 어리고 모유수유이기 때문에 이유식을 충분히 먹을 때까지는 밤중수유를 유지.

 

4. 위의 사항을 2주간 유지

 

이외에 중간중간에 코멘트도 해주셨으나 주요사항을 적으면 위와 같다.

 

 

5분 900원짜리 통화치고 우리 아기에 정말 알맞는 수면지침을 내려주셔서 정말 만족도가 높다. 코칭해주신대로 초반깸에 즉시 반응을 해주어 깊은 잠에 들 수 있게 하니 확실시 12시 이전깸이 줄어들었다. 기분탓인지 어쩐지 철분제를 복용한 첫날에도 역시 12시 이전 밤중깸이 없었고. 사흘차인 오늘은 초반깸도 밤중깸도 없는 상태이다.

 

알잠소아과로 범은경원장님께 단 5분만 코칭받았을 뿐인데도 이렇게 효과가 좋아서 블로그까지 할 수있다니.. ㅜㅜ

 

나중에 아기에게 또 수면으로 문제가 생긴다면 이 비대면진료를 다시 적극적으로 활용해봐야겠다.

 

https://www.dralzam.com/

 

알잠소아과, 전문의 영유아 수면 상담

 

www.dralzam.com

 

반응형

+ Recent posts